삼성물산, 래미안에 미세먼지 제거 기술 적용…유입 90% 차단

|

미세먼지에 대한 건강 주의보가 연일 발령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형건설사가 특화된 시스템을 개발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래미안에 미세먼지로부터 입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휴대용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미세먼지를 측정해 입주민들에게 알려준다. 삼성물산 주거성능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IoT 홈큐브는 휴대용 실내 미세먼지 측정장치로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좋은 상황에서는 파란색, 매우 나쁠 경우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공기 질이 안 좋을 경우, 래미안의 주거관리 시스템인 HAS(Home Automation System)와 연동하여 외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자동으로 실내환기시스템을 작동한다. 래미안의 환기시스템에는 미세먼지 차단 필터가 설치되어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한다.

또한 먼지 센싱 렌지후드로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다. 렌지후드 내 센서가 미세먼지를 감지해서 자동으로 후드 풍량을 조절해 미세먼지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세대 내 환기시스템을 작동시켜 잔류 음식냄새를 없애 실내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한다.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도 도입했다. 에어 샤워룸은 원래 반도체 클린룸, 의료시설 등 청정공간에 입장하기 전 의복과 신발에 묻은 먼지를 고속(25m/s 이상)의 바람으로 떼어내는 장치다.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은 고성능 필터를 통과한 청정공기로 미세먼지, 세균, 담배냄새 등을 제거하는 기능과 숲속 공기에서의 산림욕 등도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도 적용한다.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은 아이들이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등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미세먼지 등급 정보는 놀이터 뿐 아니라 각 세대 내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또 미스트 분사기계는 미세 물입자를 공기 중에 분사,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상품으로 래미안 단지 내 보행로에 미스트 분사기계를 설치해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삼성물산은 1단계로 현재 시공 중인 신반포리오센트(신반포18차/24차재건축), 래미안 아트리치(석관2재개발) 등 2개 단지에 IoT 홈큐브 시스템을 설치하고 다른 상품들도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김경준 삼성물산 빌딩사업부장 부사장은 “래미안에 거주하는 분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래미안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 , , , , , , ,

카테고리 : 산업.경제

About the Author:

페이지

Filed in: 산업.경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