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날개…더 가볍고 유연해진다

|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4

비행기 날개에 있는 플랩(Flap)은 양력 발생을 조절하는 기계적 기구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실제 새가 갖고 있는 날개와 같은 유연성이 부족하고 공기 저항을 높이는 일을 초래하기도 한다.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5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6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7

그런데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와 MIT공대, 캘리포니아대학 산타크루스캠퍼스(UCSC)가 공동으로 날개 내부 구조를 경량 부품 조합으로 구성한 모터 한 쌍으로 유연하게 변형시킬 수 있는 차세대 날개를 개발했다고 한다.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3

연구팀은 날개 표면에는 부드러운 소재를 겹쳐서 둘러싸게 하고 경량 부품을 결합해 날개 전체 무게는 기존보다 10분의 1 수준까지 경량화했다. 또 날개를 구성하는 부품은 분해하면 다른 날개에도 활용할 수 있다.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1 digital_morphing_wing_161110_2

이미 이 날개를 이용해 시험 비행까지 끝낸 상태라고 한다. 연구팀은 앞으로 개발도상국에 있는 농촌 지역에 의약품 배송 등을 위한 드론에 이 날개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 : , ,

카테고리 : TECH

glasspad

About the Author:

겜티즌, 메디컬한국, 데일리서프라이즈, 지디넷코리아, 이버즈, 라이프레시피 등 온라인 전문 매체기자를 거쳤다. 게임과 여행을 사랑하며 최근에는 새로운 원어데이 쇼핑몰 제작에 몰두하고 있는 중이다.

웹사이트 | 페이지

Filed in: TE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