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 똑똑해졌다

|

sony_mdr-1000x_160922_2

외부 소음을 차단해 좀더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내장한 헤드폰의 끝판왕이 나왔다. 바로 소니가 출시한 MDR-1000X다.

MDR-1000X는 소니가 독자 개발한 센스 엔진(Sense Engine)을 적용한 최초의 헤드폰이다. 센스 엔진은 한마디로 주변 소음을 똑똑하게 걸러내주는 일등공신이다. 단순히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Noise Cancelling)에서 한 단계 나아가 원하는 소리만 없애거나 들을 수 있는 노이즈 컨트롤(Noise Control) 기술을 구현한 것이 기존 모델을 비롯해 경쟁사 제품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먼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디지털 엔진과 헤드폰 양쪽에 탑재된 듀얼 센서를 통해서 구현된다. 헤드폰 내/외부에서 발생한 소음을 파악해 이를 자동으로 분석해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식이다. 또한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소니는 개인 노이즈 캔슬링(NC)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의 헤어스타일이나 안경 착용 여부 등의 다양한 착용 환경 요소를 파악해 최적화된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장치다.

sony_mdr-1000x_160922_1 sony_mdr-1000x_160922_7

이번 모델에서 새로 적용된 노이즈 컨트롤은 헤드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음악 감상과 동시에 원하는 주변음을 사용자에게 들려주기 위한 기능이다. 주변음 모드는 ‘일반’과 ‘목소리’를 두 가지를 지원하는 데, 먼저 ‘일반’은 음악, 노이즈(저음), 목소리(고음)를 모두 들리게 하는 기능이다. 음악이 마치 영화 속 배경 음악(BGM)처럼 음악을 듣고 있는 환경의 모든 주변음과 음악이 함께 재생된다. 이 모드는 주변 소음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환경, 특히 아웃도어 환경이나 운동을 할 때 유용한 기능이다.

‘목소리’는 음악과 목소리(고음)는 들리게 하면서 노이즈(저음)은 막아주는 모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지하철을 탈 때 시끄러운 기차 소음을 줄이고 안내 방송 멘트 같은 원하는 소리만 골라 들을 수 있다. 음악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듣다가 자칫 역을 지나치는 일이 없다는 뜻이다.

sony_mdr-1000x_160922_6

유용한 기능은 또 있다. 헤드폰의 오른쪽 헤드 부분에 손 또는 손바닥을 대면 즉시 음악 볼륨은 줄어들고 외부의 각종 소음과 사람의 목소리를 바로 전달하는 ‘퀵 어텐션(Quick Attention)’ 기능이다. 택시를 타거나 상점에서 계산을 할 때와 같은 상황에서 불필요하게 헤드폰을 벗지 않고 바로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다. 실제로 손을 대는 순간 순식간에 주변음이 들려 대화가 가능하고 손을 떼면 부드럽게 주변 소음이 차단된다.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RA)는 MDR-1000X에도 고스란히 적용돼 있다. 먼저 고해상도 블루투스 코덱인 LDAC은 96kHz/24bit은 일반 블루투스 코덱에 비해 3배 넓은 전송폭을 사용해 무선 환경에서도 유선에 필적하는 고음질을 구현한다. 그 외에도 블루투스 4.1, SBC, APT-X, AAC 등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고 NFC 페어링을 지원한다. 또한 풀 디지털 앰프 S-MASTER HX를 탑재하고 HRA 대응이 가능하다. DSEE HX 기능을 통해 일반 음원을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급으로 업스케일해 듣는 것도 가능하다.

sony_mdr-1000x_160922_3 sony_mdr-1000x_160922_5

소리를 내는 핵심인 진동판은 알루미늄 코팅 액정 폴리머 진동판을 적용했다. 최대 40kHz까지 재생 가능한 대역폭을 지녔고 40mm 크기의 유닛으로 풍부한 소리를 낸다.

본체는 메탈 및 가죽 소재를 채택했고 색상은 블랙과 크림 컬러 두 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다. 터치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하게 헤드폰 본체를 톡톡 건드리는 것만으로 음량 조절, 곡 선택, 통화 선택 등의 기능 조작이 가능하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블루투스와 노이즈 컨트롤 기능을 모두 사용하는 환경에서 연속 20시간까지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가격은 54만 9,000원이다.

태그 : , , ,

카테고리 : NEWS

About the Author:

하우피씨 등 전문 잡지 기자와 다나와, 기어박스 편집장 등을 맡아왔다. 기술과 여행, 아웃도어, 자동차까지…오늘도 남자의 버킷리스트를 채워가는 중이다.

페이지

Filed in: NEW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