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은 기본…벽 기어오르는 로봇

|

VertiGo_160104_2

디즈니리서치(Disney Research)가 스위스취리히연방공과대학(ETH Zurich)과 공동으로 지상 주행은 물론 비행, 점프는 물론 벽까지 기어오를 수 있는 전천후 로봇을 개발했다. 프로펠러를 이용해 회전하고 장애물을 뛰어 넘고 벽에 부딪치면 수직 방향으로 벽을 타면서 움직일 수도 있다.

수직(vertical)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버티고(VertiGo)라고 명명한 이 로봇은 사실 바퀴를 구동시켜주는 동력은 없다. 모든 동력은 프로펠러를 이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지상에서 차를 움직이고 벽에 부딪치면 차체를 벽에 타게 하는 것이다.

VertiGo_160104_1

이 로봇은 본체 바닥판에 탄소섬유를 적용해 무게를 최소화하는 한편 바퀴 서스펜션과 휠 같은 복잡한 3차원 구조는 3D프린터로 출력한 부품을 이용했다. 서보 모터를 내장해 바깥쪽이나 안쪽 바퀴 모두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건 물론이다. 이론상으로는 벽은 물론 천장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이런 로봇을 어디에 써야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벽이나 천장 혹은 사람의 손이 미치지 않는 장소에서 수리 작업을 할 때 유용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 : , , , ,

카테고리 : NEWS

glasspad

About the Author:

하드웨어 기자로 시작해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서 기자로 활동했다. 현재는 MAKER와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IT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찾고 생산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다.

페이지

Filed in: NEWS
×